사이트 도구


진로독서

누구나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서 더 멋진 내용으로 채워 주세요.

진로 독서 지도

영화가 있는 진로 수업

  • 부산국어교사모임 김수란 선생님 제공

물꼬방 겨울연수에서 이야기하다가.. 우리 게시판에도 슬쩍 올려요.^^ 2학기에 진로 수업을 갑자기 맡게 되면서, 교사와 학생 모두 즐겁게 할 수 있는 진로 수업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했어요. 그래서 '열다섯 가지 진로, 열다섯 편의 영화'라는 주제로 진로 수업을 했는데요, 15차시의 진로 수업 동안, 직업의 모습이 잘 드러나는 15편의 영화를 보았어요.

수업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화 자료 배부, 영화 소개(5분)
  2. 신문기사로 영화 속 직업 소개(10분)
  3. 영화 보기(약 25분)
  4. 버츄카드 자료 배부, 버츄카드로 영화 속 직업 생각하기(약 5분)

버츄카드는 52가지 가치에 관한 카드인데요, 저는 주로 토론수업에서 편하게 씁니다. 자료를 열어 보시면 아실 거예요.^^ 새 학기에, 막막한 수업을 맡게 되셨다면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진로 독서 추천 도서

  • 전국국어교사모임 이상용 선생님 제공: hwp문서
  • 숙지고 김형태 선생님 제공: 엑셀문서
  • 김형태 선생님 자료 소개
안녕하세요.
숙지고 교사 김형태입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진로독서추천도서목록을 대폭 손봤습니다.
진로독서추천도서목록을 만들면서 크게 세 가지 기준을 두었습니다.
첫번째 기준은 '해당 직업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현장 중심의 책(진로)'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책을 각 직업별로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첫번째 기준에 해당하는 책이 없을 경우 '직업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책(지식)'을 두번째 기준으로 두었습니다. 첫번째, 두번째 기준에서도 책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소설(이야기)로 빈 자리를 매웠습니다. (특히 어문계열의 경우 소설이 대부분입니다.)
어떤 책은 중학생이 읽어도 될 만큼 쉽고, 어떤 책은 대학생이 읽어도 될 만큼 깊이 있는 책도 있습니다.
책의 종류가 많다보니 하나하나 난이도를 분류하지는 못했습니다.

첫번째 시트 - 직업, 인물, 전공과 관련된 출판사별 시리즈물
최근 진로독서와 관련해서 학생들의 수요가 늘어서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진로를 주제로 한 시리즈 책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중', '고'로 수준을 분류하고 책의 특징을 간략히 소개했습니다. 중고등학생이 모두 봐도 무난한 시리즈는 '중고'로 분류하였습니다.

두번째 시트 - 세부직업별추천도서목록
기본적으로 한국표준직업분류표의 직업군별로 도서목록을 추렸습니다. 이 표가 학생들의 진로희망과 딱 맞아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미화원, 광부, 텔레마케터 등등은 현실에 존재하는 직업이지만 학생들이 희망하지 않는 직업들이고, 관련된 책도 거의 없습니다. 교장, 유치원장, 연구소장 등은 표준직업분류표에 따르면 관리직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입장에서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은 있어도 처음부터 교장을 희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한국표준직업분류표와 진로독서목록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목록의 맨 끝에는 미결정 항목을 두었습니다. 미결정 항목은 아직 꿈을 정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책입니다.
목록 중에 노란 음영이 들어가 있는 경우는 900여권의 책 중에서도 좀더 학생들에게 권할 만한 책입니다. 물론 그 기준은 제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세번째 시트 - 세부직업별추천도서목록 200권
굳이 필요없는 시트이긴 합니다.두번째 시트의 책이 워낙 방대하고, 노란음영처리된 책도 많아서 그중에 진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책으로만 다시 200권을 선별했습니다.

추신)
이 목록은 화성반월고 김선산 선생님과 함께 몇년 전부터 틀을 잡아 작업한 공동의 결과물입니다. 몇년전 이 목록을 모 사설학원 강사가 자신의 블로그에 마치 본인이 만든 것처럼 올린 것을 보고 쬐금 속상해서 이번에는 각 시트마다 임의로 수정할 수 없도록 비번을 걸어 두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 삼정중 이민수 선생님 제공: 홀랜드 검사를 활용한 중학생용 진로도서 목록: hwp파일
  • 소개 말씀
작년에 처음 진로도서 읽기를 해 보았는데, 고등학생을 위한 목록은 좀 어려워서 중학생용으로 골라 보았습니다.

홀랜드 직업유형 검사에 따라서, 목록도 6가지 성향으로 나누었구요.(저희 학교는 1학년때 전교생이 이 직업검사를 하는데, 안 한 학교에서도 각각의 유형을 보고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분야로 선택해서 읽으면 됩니다.)

책의 난이도는 아주 쉬운 책부터 중3이상이 읽을 만한 책까지, 간혹 문학(*)도 넣었습니다. 단순한 직업에 대한 설명 보다는, 그 직업 분야의 멘토가 될 만한 저자가 쓴 책, 혹은 그 분야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책으로 넣었구요. 추가로 학기 초에 만들었던, 저희 학교 자율독서동아리를 위한 복본 목록, 주제별 목록도 드립니다.(복본 목록과 주제별 목록은 이 링크(전국국어교사모임 아이디 필요)로.
진로독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8/17 17:02 저자 112.185.44.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