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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 변동과 표준 발음

음운론에서 음운 변동을 배우는 것은, 개개인의 빠롤까지도 설명할 수 있는 일관된 논리를 세우는 데에 있다. 그에 비해 표준 발음은 개개인의 빠롤을 모두 무시하고 랑그적인 면을 강조/강요하는 데에 있다. 음운 변동을 가르칠 때 주의할 것은, 음운 변동을 가르치면서 표준 발음을 동시에 가르치면 안 된다는 점이다.

수업 장면1. 핥다/핥고/핥아/ 를 통해 겹자음 탈락을 공부하였다. 흙도/흙이 로 적용을 할 때 아무리 생각해도 [흐기]가 자연스럽지만 겹자음 탈락의 조건과 환경이 정말로 그러하다면 [흘기]로 읽을 수밖에 없음에 모두 동의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읊어/읊고 를 통해 마지막으로 원리를 다지고 다음 변동 규칙으로 넘어가려는 순간이었다. [읖꼬] 파와 [을꼬] 파가 팽팽하게 대립하여 결론이 나지 않았다. 당연히 결론이 나지 않는 문제이다. ㄹ과 ㅍ중에 무엇이 탈락하는지는 아주 관습적이며 따라서 임의적이기 때문이다. 교사는, 그래도 [읖꼬]가 맞아, 라고 정리하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고 다음과 같이 말해야 한다.

“이번 주 내내 음운 변동 규칙을 더 배울 건데, 혹시 'ㄿ' 중 어느 쪽을 탈락시켜야하는지에 대한 변동 규칙이 나오는지 눈을 크게 뜨고 기다려 보자.”

수업 장면2. 격음화를 공부하였다. 거의 격음화가 완료될 단계에서 '국화'가 나왔다. 이번에는 [구콰] 파와 [구카] 파가 갈려서 결론이 나지 않았다. [구콰]파는 지금까지 배운 변동 규칙 중에 반모음 'ㅗ'가 탈락한다는 환경에 대해 나온 적이 없으므로 일단 [구콰]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구카]파는 지금까지는 안 나왔지만 반모음 'ㅗ'가 탈락하는 규칙이 있을 수도 있지 않느냐, 그러니까 많은 사람들이 [구카]라고 발음하지 않느냐, 라고 반박하였다. 교사의 바람직한 반응은 다음과 같다.

“[구콰]가 맞는지 [구카]가 맞는지 지금은 알 수 없다. 그러나 만약, /ㄱㅜㄱㅎㅗㅏ/의 음운 연쇄가 '반모음 ㅗ탈락'이라는 환경에 해당한다면, [구카]가 맞을 것이고, 해당하지 않는다면 [구콰]가 맞다는 것까지는 동의하겠니? 그럼 '반모음 ㅗ탈락'이라는 규칙이나 환경이 나오는지 계속 확인하면서 다음 규칙을 배워 보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운 변동은 표준 발음의 일반적인 원리를 설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평파열음화

후회하고 있다면 깨끗이 잊어버려
가위로 오려낸 것처럼 다 지난 일이야

두 눈에 넘쳐 흐르는 뜨거운 나의 눈물로
당신의 아픈 마음을 깨끗이 씻어 드릴께(1분43초)

더 나아간다면, '깨끗이'를 [깨끄치]라고 발음하는 사람의 사고 과정을 추론할 수도 있다.

  1. 깨끗하다
  2. 깨끗하+/-이/
  3. 깨끗히
  4. 깨끋히
  5. 깨끄티
  6. 깨끄치

자음군단순화(겹자음 탈락)

내 꿈을 찾아서 내 사랑 찾아서 나는 자유로운 새처럼 마음껏 하늘을 날고 싶어
굴러 난 굴러간다 내 몸이 부서져 한줌의 흙이 돼도(1분00초)

초가삼간 집을 지은 내 고향 정든 땅 아기염소 벗을 삼아 논밭 길을 가노라면 이 세상 모두가 내 것인것을
왜 남들은 고향을 버릴까 고향을 버릴까 나는야 흙에 살리라 부모님 모시고 효도하면서 흙에 살리라(1분25초)

구개음화

그대 내곁을 떠나는 화요일에 비가 내리면(1분28초)
하얀 그 빗속에 눈물 감추고 울어주리라

언젠가 너의 집앞을 비추던 골목길 외등 바라보며
길었던 나의 외로움의 끝을 비로소 느꼈던거야(1분7초)

이젠 더 볼 수가 없네 그녀의 웃는 모습을
그녀가 처음으로 울던 날 내 곁을 떠나갔다네(1분38초)

불규칙 활용

두만강 푸른 물에 노 젖는 뱃사공
흘러간 그 옛날에 내 임을 싣고[실코]

네 창을 열어라(네 꿈을 펼쳐라) 네 창을 열어라(네 꿈을 펼쳐라)
파란 하늘 가득 고운 꿈을 싣고[싣꼬] 날아라(1분30초)
문법 시간이지만 아이들과 여유 있게 노래를 듣고 있으면 분위기가 참 낭만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