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문 제재

선생님 안녕하세요~ 2학기 설명문 수업을 구상중인데 혹시 중학생 수준에서 학생들이 흥미 있어하는 주제가 담긴 설명문 내용이나 제재를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저는 <은행문은 왜 안으로 열릴까?> 이 글 정도는 아이들에게 읽혔을 때 반응 괜찮았습니다. 예전 권우섭선생님 수업에서 유튜브 내용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옷 잘입는 방법> 등을 설명문으로 구성하신 아이디어를 보았는데 그것도 아이들이 잘 읽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설명문 수업에서는 저도 <사물 궁이> 같은 궁금한 지식을 다루는 채널의 영상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읽힐까 고민중입니다😄
  • 우리몸은 단맛을 사랑해,겨드랑이털은 왜 구불구불할까,내발은 이집트형인가, 그리스형인가. 중1도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설명문 수업1

저는 학생들에게 이미지 카드를 주고 짧은 설명글을 적게 했어요. 4인 모둠인 경우 2명이 짝이 되어 설명글을 적은 후 핸드폰을 보고 수정하게 했어요. 그런 다음 수비팀 공격팀으로 나눠 공격팀이 각 모둠을 돌면서 문제를 교환해서 풀게 하고, 수비팀은 다른 모둠에서 온 공격팀과 문제를 교환해서 풀게 했어요. 제 순수 아이디어는 아니고요. 예전에 어떤 선생님의 글을 보고 활동해 봤어요. 이미지 카드를 주려다가 그냥 그림을 학습지 속에 넣어버렸어요. 한글 파일은 그림 용량이 너무 커서 프린트가 잘 안 돼서 pdf로 바꿨답니다.

학습지 윗칸은 두 사람이 머리를 맞대고 짧은 설명글을 적는 칸이고, 아래칸은 인터넷 정보를 검색해서 다듬은 글 적는 칸이에요. 경우에 따라 두 개의 글을 적게 할 수도 있구요. 근데 한 시간 안에 하려면 하나만 적는 게 좋더라구요. 두 사람이 글을 적은 걸 보여주면 핸드폰을 내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니 한 시간 안에 게임까지는 못했어요. 그냥 적었다면 핸드폰 가져가서 수정하라고 하니 1시간 안에 게임까지 끝낼 수 있었답니다.